소화기 기관은 우리 신체에서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, 흡수, 저장, 배설하는 기능을 합니다.
속쓰림, 상복부통증, 발열, 구토, 변비, 설사 등 소화기관에 문제가 발생합니다.
식도, 위, 소장, 대장을 비롯하여 간, 담도 및 췌장 등 범위와 질환의 종류가 다양합니다.
- 대표질환
01
과민성대장증후군
장관의 기질적 이상 없이 만성적인 복통 또는 복부 불편감,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입니다.
소화기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의 약 28%가 진단될 만큼 흔하게 발생합니다.
특정 음식 섭취나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.
02
식도, 위 , 십이지장 질환
식도염, 식도 궤양, 위염, 위궤양, 십이지장염, 십이지장 궤양 뿐 아니라
식도암, 위암 등의 질환에 대해 진료 및 검사를 시행합니다.
소화불량, 헛구역질, 상복부 통증, 복부팽만감,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할 수 있습니다.
03
췌장 및 담도 질환
담낭염, 담석증, 담도결석, 담도염 및 담낭암, 담도암 등의 담도계 질환과 췌장염과 췌장암 등의 질환에 대한 검사와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우상복부 통증, 체중감소, 황달, 상복부 통증 등이 췌담도계 질환의 증상인데, 췌장암과 담도계 암은 증상이 발생하면 이미 완치 시기가 지난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조기진단 만이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04
만성염증성 장질환
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 및 베체트병은 장에 생기는 심각한 만성 염증으로서 증상, 병의 경과 및 치료 방법 등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들 질환을 총칭하여 염증성 장질환이라 부릅니다.
염증성 장질환은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장의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.
05
간질환
약물이나 호르몬 분배 및 해독작용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.
증상이 발현되는 시점 이미 전체 간의 ¾정도가 손상되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
평소 정기적 검진과 생활습관으로 조기 발병을 예방하고 규칙적인 진단이 중요합니다.